티스토리 뷰

목차



    선과-악의-학교
    [선과악의 학교] 포스터

    넷플릭스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선과 악의 학교'는 소만 차이나니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화 이야기라는 소재인 만큼 어린 자녀들과 같이 가볍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스토리는 유치하게 느껴질 수 있는 사랑과 우정의 이야기이라서 인상적인 부분은 적지만 킬링타임용으로 보기엔 적당한 영화입니다.

    목차

      소설 원작을 바탕으로 했지만 차이가 있는 영화

      '선과 악의 학교' 시리즈는 소설로 총 6권이 완결되었고, 한국어 번역본은 3권까지 나와있습니다. 원작과 영화는 차이점이 많습니다. 특히 주요 등장인물들의 변화가 큽니다. 금발이던 '테드로스'(제이미 플래터스)는 흑발로 되었고, 백인이었던 '도비'(케리 워싱턴) 교수와 교장(로렌스 피시번), 그리고 원작 속 창백하고 흰 피부였던 주인공 '아가사'(소피아 와일리)도 흑인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또 다른 주인공 '소피'(소피아 앤 카루소)와 '테드로스'가 사랑을 증명하는 트라이 바이 테일은 10명의 선인과 익인 최우수생들이 실력을 겨루는 배틀 로얄이었지만, 영화 속에서는 다르게 묘사되었습니다. '더비'교수와 '레이디 레소'(샤를리즈 테론)는 원작에서는 이미 절친한 친구 사이이지만 영화에서는 경쟁자로만 묘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레이더 레소'는 원작에서 가발돈 출신이 아닙니다. 영화에서만 나타난 인물도 있습니다. '그렉'이라는 인물이 그 주인공이며, 영화에서는 '그렉'을 선의 학교의 치부를 드러내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리고 흑인으로 교체된 '라팔'은 영화와 다르게 원작에서는 혈마법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이밖에 원작에서 비중이 높았던 처벌의 방과 미의 서방에서 일어난 일들, 서커스 오브 탤런트 이벤트는 통째로 생략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영화 '선과 악의 학교' 줄거리

      가발돈 마을에는 신데렐라 동화를 사랑하는 금발머리 '소피'와 공동묘지 옆 마녀 엄마와 함께 사는 '아가사'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 둘 다 별난 사람이라고 부르지만, 그들은 가장 친한 친구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서점을 찾은 '소피'와 '아가사'는 서점 주인으로부터 '선과 악의 학교'에 대한 전설을 듣습니다. 그곳은 위대한 동화의 실제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으로 선의 학교는 영웅을 키우고, 악의 학교는 악당을 키운다고 합니다. 현재의 삶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소피는 그때부터 그 학교 신입생이 되게 해 달라는 소원을 빌었습니다. '아가사'는 '소피'가 마을을 떠나는 것을 눈치채고 그녀에게 떠나지 말라고 말렸지만 결국 둘 다 학교로 떠나게 됩니다. 하지만 선의 학교에 가고 싶었던 '소피'는 악의 학교로 가게 되고, 따라온 '아가사'는 선의 학교로 배정을 받게 됩니다. 악당이라기엔 너무 아름다웠던 '소피'는 악의 학교에서 별종 취급을 받고 선의 학교로 가길 희망하고, '소피'를 찾기 위해 온 '아가사'는 선의 학교에서 별종 취급을 받습니다. '아가사'는 다시 마을로 돌아가려고 하고 '소피'는 선의 학교로 가기 위해 노력하지만 교장은 이렇게 외부에서 온 학생을 '독자'라고 부르며 학교에서 실수를 한 것이라면 증명을 해 보이라고 말합니다. 이에 '소피'는 진정한 사랑의 키스를 받기 위해 노력합니다. 다음날, '소피'는 진정한 사랑은 '테드로스'라고 말하며, 그들의 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가사'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악의 학교에서 '소피'는 따돌림을 당하지만 '라팔'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하고, '라팔'은 '소피'가 하고 싶은 것은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소피'는 진정한 키스를 받기 위해 무엇이든 하기로 결심합니다. 완전히 바뀐 스타일링과 '아가사'의 도움으로 마침내 '테드로스'를 유혹하지만, 교수들은 영웅과 악당 커플은 절대 불가능하다 말합니다. 이에 교장은 동화 경연 대회를 통과하면 둘의 사이를 인정하겠다고 말하고 '테드로스'와 '소피'는 각각 숲의 끝에서 들어가 위험을 넘는 시험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시험에 실패한 '소피'는 '라팔'에게 혈마법을 전수받고 완전한 마녀의 모습으로 변합니다. '소피'가 마법으로 학교 교수들을 인형으로 바꿔버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 선의 학교 학생들은 악의 학교를 향해 달려갑니다. 악의 학교에 침입한 선 학교의 영웅들이 일제히 악당들을 공격하자 그동안 '악이 공격하고 선이 방어한다'는 규칙이 깨져버리고 선이 악이 되고 악이 선이 되며 두 그룹의 입장이 달라집니다. 입장이 바뀐 선과 악의 전쟁이 시작되고 '소피'는 마지막 원수인 교장을 처치하러 교장실로 향합니다. 하지만 교장의 진정한 정체는 '라팔'이었는데, '라팔'은 선을 항상 이기게 하여 그들을 조금씩 타락시키고 약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실망한 '소피'는 '라팔'에게 넘어가 완전히 흑화 해버리고, 결국 '라팔'과 진정한 사랑의 키스를 나누게 되는데, 이 키스는 모든 학생들이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이때 '아가사'가 나타나 '라팔'을 물리치고 '소피'를 구합니다. 그리고 '소피'와 '아가사'는 마을로 돌아가고 영화는 끝이 납니다.

      절대적인 선도 절대적인 악도 없다는 신선한 설정과 아쉬웠던 점들

      영화의 초반에는 마법의 세계가 그려서 해리포터를 생각했는데 후반부에는 하이틴 영화처럼 느껴졌습니다. 애초에 동화 속 인물들이 다니는 학교에 갔기 때문에 유치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지만, 세상에 절대 선과 절대 악은 없다는 스토리는 신선했습니다. 사람을 선과 악으로 구분 지어 나눌 수 없고, 두 관계가 잘 어우러져야 균형을 이룬다는 것, 진정한 사랑은 왕자와 공주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정에도 있다는 내용은 참신했습니다. 지혜가 부족하고 허영심과 질투가 강한 영웅들의 모습, 영웅보다 서로를 더 잘 챙겨주는 악한 사람들의 모습이 선과 악에 대한 편견을 깨기 위한 감독의 연출처럼 느껴졌고 좋은 시도였습니다. 하지만 조연들의 서사가 제대로 설명되지 않아 캐릭터의 행동이 이해가 되지 못한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선의 학교 '더비'교수는 처음엔 허영심이 가득해 보였고, '아가사'를 따돌림하는 공주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진실한 모습을 보이는 '아가사'에게 네가 진정한 선이라며 진지하게 들어오는 모습은 이질적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서왕의 아들 '테드로스'의 행동은 일관성이 없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책의 시리즈처럼 영화 속편이 나오게 되고, 다른 인물들의 서사가 더 발전되어 세계관이 구체화된다면 더 이해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상 넷플릭스의 영화 '선과 악의 학교'였습니다.

      반응형